행정서비스헌장이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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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서비스헌장제의 이해

행정서비스헌장제의 의의

행정기관이 제공하는

  •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
  •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
  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.
헌장제의 표준안
  • 헌장전문버시스 이행표준(고객을 대하는 자세, 고객의견제시 방법)
  •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
  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  •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포
  • 국민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
헌장제의 7대 원칙
  • 고객중심의 원칙
  • 서비스 구체성의 원칙
  • 최고 수준의 서비스 제공 원칙
  • 비용, 편익 형량의 원칙
  • 체계적 정보제공 원칙
  • 시정 및 보상조치 명확화의 원칙
  • 고객참여의 원칙
도입 배경
  • 행정서비스 제공방식을 행정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
  • 서비스 내용·절차에 국민의견 반영으로 행정서비스전달 체계의 혁신
  • 규제·절차 중심의 행정 행태를 고객만족의 성과중심으로 전환
  • 서비스 내용의 구체화·공표로 행정서비스 이행의 구조를 쇄신
헌장제의 추진 현황
  • 2000년도: 헌장제 도입
  • 2001년도: 「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 규정」제정
  • 2011년도: 「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 행정서비스헌장」제1차 개정
  • 2016년도: 「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 행정서비스헌장」제2차 개정
  • 2017년도: 「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 행정서비스헌장」제3차 개정 추진